㈜천국양행 「생전정리노트」 쓰기 운동 전개

한국유품관리협회 고독사예방교육과 함께

케이원뉴스 승인 2023.01.05 19:46 의견 0

유품정리 전문업체 예비사회적기업 ㈜천국양행(대표 이창호)은 2023년부터 고독사예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자체제작한 「생전정리노트」를 전국의 노인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생전정리노트」 쓰기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생전정리노트란」 일본에서 잘 알려진 「엔딩노트」를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별준비노트」, 「해피엔딩노트」, 「장수행복노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생전정리노트는 언제 발생할지 모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자신의 희망사항을 미리 작성하여 봄으로서 행복한 인생을 마무리하기 위한 노트이다.

주요 내용은 첫째, 자신의 가족사항이다. 부모, 출생, 성장, 결혼, 자녀 관계를 자손들이 알기 쉽도록 기록한다. 둘째, 유언장이다. 재산에 관한 법정유언과 희망, 믿음과 같은 자유유언을 기록한다. 셋째, 연명의료이다. 회복불능한 불치병으로 사망이 가까워질 때 연명의료중단이나 시신기증에 대한 희망사항을 기록한다. 넷째, 장례절차이다. 만일의 사태가 생겼을 때의 장례절차, 시신의 처리, 긴급연락처 등을 기록한다. 다섯째, 사후처리이다. 자신의 사후처리를 담당할 사람을 지정하는 것이다. 그 밖에 자신의 일생을 되돌아보고 남기고 싶은 자신의 모습을 장수사진으로 남기는 것이다.

생전정리노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생전정리노트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생을 되돌아 보고 정리하는 계기가 된다. 자신에게 만일의 사태가 생겼을 때 유족이나 관계자들이 당황하지 않고 사후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생전정리노트를 기획하고 개발한 예비사회적기업 ㈜천국양행의 이창호 대표는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한 일본통이다. 일본에서는 종활(終活)활동으로 노년이 되면 누구나 작성하는 엔딩노트가 우리나라에서는 보급이 안되는 것을 안타깝게 느끼고 있던 중 고양시의 사회적경제지원을 받아서 우리실정에 맞는 「생전정리노트」를 개발하게 되었다.

한편, 예비사회적기업 (주)천국양행은 자매단체인 한국유품관리협회와 공동으로 “고독사예방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전국의 노인복지시설의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1월부터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때 고독사예방교육과 병행하여 「생전정리노트」의 무료 배포 및 작성방법도 교육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독사에방 교육 및 생전정리노트 배포에 관한 문의는 ㈜천국양행(전화 1661-6872)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회전문 김두년기자



저작권자 ⓒ 케이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