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 1기를 마치며

케이원뉴스 승인 2023.02.03 15:48 의견 0

최근 ‘오징어 게임‘, ’기생충‘ 등 한국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김치, 불고기 등과 같은 한국 음식의 인기는 ‘한류’로 불리며 세계 여러 곳에서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BTS, Black Pink와 같은 K-pop 아이돌의 폭발적인 인기는 많은 사람들, 특히 외국 젊은이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한국어 학습의 동기 부여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

이에 온라인 한국어 교육 플랫폼 ㈜K-DREAMVISION은 한류 열풍과 그에 따른 한국어에 대한 관심 증가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실력 있는 한국어 교사의 부재와 필요성에 주목하여 ‘온라인 한국어 교사양성과정‘을 마련하였다.

6월부터 한국어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하였고 그 결과 TOPIK 4급 이상의 실력을 갖춘 외국인 수강생으로 구성된 ‘케이드림 교사양성과정 1기’를 시작하게 되었다.

‘케이드림 교사양성과정 1기’는 2022년 8월 2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주말 60시간 과정으로 이루어졌는데, 모든 수업은 한국어로 진행하였으며 90% 이상의 출석률을 보였다.

대부분 현지 학생들의 온라인 참여 수업이었고 특히 미얀마 학생들의 현지 인터넷 상황이 심각하게 좋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굉장히 높은 출석률이라 볼 수 있겠다.

학습자들은 자격증을 소유한 6명의 석박사와 3명의 특강 강사를 통해 읽기/쓰기/말하기/듣기 교수법부터 멀티미디어 활용법, 교안작성법, 모의 수업까지 총 13과목을 배웠고 이론과 실습을 아우르는 매우 유용한 학습이었다는 학생들의 반응이 있었다.

대부분 몽골리아와 미얀마 학생들로 구성된 이번 과정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한 학습자들과 시간과 열정을 아끼지 않은 강사들의 노력으로 전원 수료의 성과를 보였다.

모든 과정이 끝난 후, 학생들은 ㈜K-DREAMVISION과 남서울평생교육원으로부터 수료증을 받았으며 전 세계에서 실력 있는 한국어 교사로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교사양성과정 2기가 시작되었으며 1기 때보다 더 보강된 커리큘럼으로 1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케이드림비전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현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어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교육전문기자 오지

저작권자 ⓒ 케이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